거창교육지원청(교육장 김인수)은 8월 2일 금요일, 거창교육지원청 3층 아우름누리(본관)에서 ‘2024년도 하계 특수교육 지원인력 역량 강화 연수’를 관내 특수교육실무원 및 특수교육지원 사회복무요원 14명을 대상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다방면으로 지원을 제공하는 특수교육 지원인력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장애 학생 발달의 이해(에니어그램! 관계를 말하다) △장애 학생 스트레스 해소 및 정서적 지원 방법의 실제(장애 학생의 정서적 특성 이해 및 미술 치료 실습)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연수에 참여한 특수교육 지원인력들은 에니어그램을 실시하여 자신의 성격 이해를 통해 타인과의 관계 개선 및 장애 학생의 성격 특성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혔으며, 미술 치료 기법들의 실습으로 장애 학생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역량을 강화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특수교육실무원은 “장애 학생에 대한 성격 발달 특성과 다양한 미술 치료 기법들을 알게 되어, 특수교육 지원에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익한 연수였다”라며 말했다.
김인수 교육장은“특수교육 지원인력이 특수교육 현장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장애 학생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