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손들에게 물려줄 아름다운 강산을 위하여

거창군의회 김홍섭 의원 5분 자유발언

거창군민신문 승인 2024.04.23 16:11 의견 0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이홍희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홍섭 운영위원장입니다.

저는 우리 거창군이 조금 더 청결하고 깨끗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함께 동참해 주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사진을 잠시 봐주십시오.

도로나 하천 등 거리 곳곳에 쓰레기가 무단 투기되어 있습니다. 각종 가전제품, 농업 폐기물, 건축 폐기물이 곳곳에 버려져 있는 것은, 이제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 되었습니다.

우리 농촌은 농사철이 되면 폐비닐, 농약 봉지, 농약 페트병, 농약 빈병 등 영농폐기물로 몸살을 앓고 있으며, 아름다운 우리 주변의 환경을 심각하게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카페에서 흔히 사용하는 일회용 컵과 배달 음식을 담아오는 플라스틱 용기 등 우리 생활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일회용품은 환경오염보다는 편리함 만을 위해 큰 경각심 없이 사용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생활이 풍요로워지면서 쓰레기 배출량이 증가하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입니다. 쓰레기 배출 문제는 이미 크나큰 사회 문제가 되고 있고, 앞으로는 나라의 재앙으로 돌아올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렇듯 주변 곳곳에 버려진 우리의 양심은 거창군의 이미지를 훼손시키는 것은 물론 환경파괴의 원인이 됩니다. 그 과정에서 생겨나는 5㎜이하 크기의 미세플라스틱은 아주 작은 화학물질을 통칭하는 것으로 생성경로에 따라 1차와 2차 미세플라스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1차 미세플라스틱은 충격적이게도 우리가 일상에서 주로 사용하는 세안제와 화장품, 세탁물 섬유유연제 첨가물과 같이 의도적으로 작게 만들어진 화합물을 말하며, 2차 미세플라스틱은 폐스티로폼, 페트병과 같이 버려진 플라스틱들이 풍화되면서 아주 잘게 쪼개진 조각들을 말합니다.

2차 미세플라스틱은 주로 강물이나 하천, 인근 농지를 통해 우리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며, 하수를 통해 바다로 유입된 것은 바다의 어패류 등 작은 해양생물들의 먹이로 오인되어 치명적인 영향을 주고 먹이사슬을 거쳐 다시 인간에게 돌아오고 있습니다.

우리군에서도 이러한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대행기관을 통해 환경미화원 60명 정도가 생활쓰레기 수거 및 처리를 하고 있으며, 영농폐기물 집중 수거 및 연 1회 마을별 경진대회와 국토대청결운동을 매년 정기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폐기물 소각시설과 매립시설, 재활용 선별시설로 연간 73.9톤의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어 나름 생활 쓰레기 처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아울러, 주민 계도를 통한 주민 인식 개선과 생활폐기물 불법투기 지역 CCTV 설치, 기동점검반 야간 등 불시 점검도 하고 있으나 양심을 버리고 도로주변, 하천, 농지 등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에 불법 투기를 자행하고 있는 것까지 단속하고 관리하기에는 역부족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이러한 심각한 생활쓰레기 문제를 깊이 인식하여 각 읍면지역에 보이지 않는 곳에 산재해 있는 농산물 폐자재, 플라스틱 소재 등 생활쓰레기를 종합적으로 처리 할 계획을 수립하여 한시라도 빨리 처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례로, 관내 각종 단체를 통해 생활 쓰레기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해 동참케 하고 생활 쓰레기 수거량에 따른 전 읍면에 인센티브를 과감하게 부여함으로서 전 군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면 밀려오는 생활쓰레기의 공습을 조금이나마 늦출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여기에 더해 음식물류 폐기물 감량기기 지원사업이나 재활용품 수거 자판기 사업 등을 통해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고, 올바른 분리수거로 환경을 보전하며, 군민들의 인식전환을 위한 노력이 함께 한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될 것입니다.

어느 지자체든 후손들에게 물려줄 아름다운 강산과 군의 지속 가능한 미래와 자원순화를 위해서 생활 쓰레기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숙제이며, 우리 군 또한 피해 갈 수 없는 게 현실입니다.

군수님과 집행부 담당 부서에서는 생활 쓰레기 관련 문제를 우리 생존권과도 직결된 문제로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여 적극적 행정을 펼쳐주시기를 부탁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거창군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