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 홍보물 성인지 모니터링 교육

군민참여단 거창한홍보기자단과 함께

거창군민신문 승인 2024.04.11 15:18 의견 0


거창군은 4월 11일 거창군청소년수련관 참배움터 회의실에서 여성친화도시 군민참여단 14명과 거창한 홍보기자단 9명을 대상으로 ‘여성친화도시 군민참여단 군정 홍보물 성인지 모니터링 교육’을 시행했다.

이번 교육은 군정 홍보물에 사용된 이미지나 내용 등에 성차별적 요소가 있는지 점검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고자 마련했다.

박명숙 경남성별영향평가센터 컨설턴트의 ‘성인지 관점으로 군정 홍보물 바로보기’를 주제로 홍보물에 성 인지 감수성이 필요한 이유와 모니터링 방법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졌다. 이후 모둠별로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거창군에서 발행한 온·오프라인 홍보물에 대해 성차별적 요소가 있는지에 대한 통합 점검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육은 군정 소식, 행사, 관광, 농·특산물 등을 주제로 거창을 구석구석 누비면서 군민 기자의 시각에서 다양하고 생동감 있는 소식을 사진과 영상으로 취재하는 거창한홍보기자단과 함께해 교육의 효과가 배가 되었다.

군민참여단은 군에서 발행하는 온·오프라인 홍보물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해 성역할 고정관념, 성차별적 요소가 있는지 점검하고 군정을 권고하는 활동을 할 예정이다.

거창군은 군민참여단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을 해 성평등 지역문화를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거창군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