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인모 군수, 황강 광역취수장 건립 예정지 현장 방문

경남도의회에 사업 중단 협조 건의문 전달

거창군민신문 승인 2022.07.26 17:37 의견 0


구인모 군수는 지난 7월 25일 합천군 적중면 소재 황강 광역취수장 건립 예정지 현장을 방문하여 경상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위원장 김일수)의 의정활동 자리에서 환경부의 황강 광역취수장 건립사업에 대한 거창군의 설치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이날 현지 의정활동은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 예비타당성 통과에 따른 도의회 차원의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였다.

황강 광역취수장 건립 예정지 현장에는 구인모 거창군수, 김윤철 합천군수, 거창군의회 신재화 산업건설위원장, 합천군 군의원들이 참석하여 한목소리로 주민들의 동의 없이 강행되는 환경부의 사업 중단을 도의회 경제환경위원들에게 강력하게 요청했다.

환경부에서 추진하는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은 합천 황강 복류수(45만 톤/일), 창녕강변여과수(45만 톤/일)를 취수하여 동부경남과 부산에 공급하는 사업이다.

현장설명에 앞서 합천창녕보 전망대에서 이루어진 사업설명회는 도의회 의원, 도 기후환경산림국과 지자체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하여 한국수자원공사로부터 사업 기본계획에 대해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질의응답에서는 도의원과 합천, 창녕군 군의원의 사업 추진과정에서의 해당 지역민과의 소통, 동의 부족과 취수원 용수 확보 근거 부족 등에 대한 지적이 있었다.

거창군은 거창의 물이 100% 유입되는 합천댐이 황강 취수원으로 활용되기에 영향지역에 포함되어야 함을 주장하고 있으며, 상수원 관리를 위한 상류 지역 규제 강화 및 농업 생산성 감소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다.

또한 환경부 추진 용역사업에 거창군 관계자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

이날 현장에서 구인모 군수는 경상남도의회 강용범 부의장에게 황강 광역취수장 건립에 대한 거창군의 입장을 담은 건의문을 직접 전달했다.

구인모 군수는 “합천댐 상류 지역에 있는 거창군이 직접적인 이해당사자로서 군민의 동의 없는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사업 추진에 반대하며, 도의회에서도 지역 민심을 헤아려 강력히 지지해 주시기를 바란다”라며 호소했다.

저작권자 ⓒ 거창군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