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자형 출렁다리 및 감악산 관광지 조성, 증가하는 관광객 유치 관리 대안 모색!

거창군민신문 승인 2021.11.09 18:07 의견 0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김종두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구인모 군수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상동,마리,위천,북상 지역구 국민의 힘 심재수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우리 거창군이 지역소멸의 위기 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거창군 공무원들에게도 감사를 표하면서 관광객유치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관광인프라 관리에 따른 관광객 유치방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거창군은 창포원, 항노화힐링랜드, 감악산 꽃&별여행, 가조 출렁다리 등으로 인해 거창을 찾는 관광객이 단기간에 폭발적으로 증가한 사례를 볼 수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관광인프라가 구축되고 개방이 되면 단기간에 폭발적인 관광객 유입인구에 대한 대책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가조 출렁다리 개장을 하나만 예를 들어보더라도 단기간에 폭발적인 유동인구가 유입되면 인근관광지, 교통정보, 먹거리, 숙박 등이 사전에 홍보가 되어 있지 않으면 아무리 행정에서 준비가 잘 되어 있어도 외부 관광객에는 소홀함이 있기 마련인 것입니다.

관광지 한 곳을 둘러 다른 유명관광지를 유람하지도 못하고 가는 경우와 관내 식당 먹거리는 제대로 홍보가 되질 않아 일부 식당에만 외부사람들로 넘쳐나고 있으며, 일부 식당에서는 점심 먹으려고 1시간 이상을 기다려야 하는 실정이고, 또한 다른 식당은 이러한 관광 인프라와 전혀 상관이 없는 곳도 부지기수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이러한 유동인구가 관광지에 들렀다가 먹고 가는 것이 일상화 되어 있는 상황에서 시장상황에만 맡겨 놓지 말고 군에서 컨트롤타워를 만들어서 유동인구가 쉬어갈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관광객 유치에 따른 큰 그림을 그려야 할 것이며, 특히 관내에 소재하는 맛있는 식당, 딸기나 사과체험 농장, 로컬푸드 판매점 등을 인터넷 블로그에 먹거리 위주로 소개등록 지도하고, 인근관광지, 먹거리, 숙박 등을 간단한 터치만으로 관광객 위주의 지역관련 정보를 안내하는 어플로 구성된 관광 앱을 도입하여 시행할 것을 촉구합니다.

기존 거창군에는 전자지도를 홈페이지, 거창군 스마트전자지도는 포털사이트에 등재하여 관광객 본인이 홈페이지, 스마트전자지도 사이트에 접속하여 전자지도상의 관광지, 음식점, 숙박업소 등을 확인하여 찾아가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서울특별시에서는 2015년도에 출시하여 서울시 공식 관광사이트의 축제, 추천코스, 관광명소 등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고, 현재 자기위치를 입력하면 교통정보, 숙박시설을 실시간 예약도 가능하고, 스마트폰으로 가이드북을 비추면 화면속 지도위에 관광지, 식당, 공연, 쇼핑 정보 등이 추가로 표시되는 “아이투어 서울플러스”앱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서울 광진구청에서도 “광진나들이‘라는 관광전용 어플을 만들어 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군의 지역에 맞는 투어코스 개발, 먹거리식당, 숙박업소 SNS등록 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관광 앱을 개발하여 시행하면 그 편리성 때문에 거창을 찾는 관광객이 매우 증가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유입인구에 대한 관광홍보 모바일 시스템은 향후 인구증가 시책과도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창의 지역과 특성을 충분히 보고 다녀간 사람이 다시 거창을 찾는다”라고 본 의원은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제주도의 예를 보더라도 관광으로 제주를 찾은 사람이 그 풍경에 사로잡혀 제주에 거주하는 형태를 TV예능프로그램 등에서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유입인구에 대한 군 홍보 시스템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얘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유입되는 관광객에 대한 철저한 사전대비로 단기적으로는 지역의 상권소득을 올리고 장기적으로는 거창군의 지역소멸위기를 극복하는 인구증가시책의 중요한 하나의 방안이 되기를 바라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거창군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