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산 공공비축미 품종 ‘해담, 추청’ 선정

거창군민신문 승인 2021.02.09 12:47 의견 0

거창군은 지난 2월 3일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열린 2022년산 공공비축미곡 매입 품종 선정 심의회를 통해 ‘해담, 추청’ 품종을 매입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날 선정 심의회에는 여러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행정, 농협, RPC, 농업인단체, 읍·면별 대표농가 등 24명이 참석했고, 군은 사전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매입 품종으로 선정됐던 두 품종을 내년까지 계속 유지하기로 했다.

조생종 해담은 거창군 전 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한 최고품질 쌀이고, 중만생종인 추청 은 거창군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 품종으로 지난해 경남 우수브랜드 쌀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두 품종 모두 밥맛이 좋고, 정부 보급종으로 종자 확보가 용이한 지역 특성에 적합한 품종이다.

전년도에는 최장 장마 등 기상여건이 좋지 않아 수확량이 많이 줄었으며, 이에 파종‧이앙 시기, 질소 시비, 병해충 방제, 수확관리 등 품종 특성에 맞는 재배요령 교육과 더불어 벼 농업재해보험제도 가입을 확대하여 자연재해에 대한 보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류지오 농업기술센터소장은 “내년도 매입 품종 종자 확보 및 보급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고, 또한 품종별 특성에 맞는 재배방법을 농가에 적극 홍보하여 고품질의 쌀이 생산되고 가격경쟁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거창군은 유망한 신품종 육성을 위해 위천면 130ha 일원에 삼광벼 등의 시험 재배를 추진하고, 현품벼 등 일곱 품종을 해발에 따라 시험 재배 하여 지역에 적응할 수 있는 우수한 품종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거창군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